인재양성유형 | 전공능력 | 전공하위능력 |
---|---|---|
학과공통 능력 | A. 역사학 기초 이해 | A-1. 한국사 기초 이해 |
A-2. 고고학 기초 이해 | ||
A-3. 동양사 기초 이해 | ||
A-4. 서양사 기초 이해 | ||
A-5. 사료 이해 및 분석 | ||
역사 연구 및 교육 전문가 | B. 역사 분석 및 연구 | B-1. 한국사 분석 및 연구 |
B-2. 동양사 분석 및 연구 | ||
B-3. 서양사 분석 및 연구 | ||
문화유산 전문가 | C. 문화유산 이해 및 분석 | C-1. 한국 문화유산 이해 |
C-2. 세계 문화유산 이해 | ||
C-3. 한국 문화유산 분석 | ||
D. 문화유산 연구·활용 | D-1. 박물관·미술관 관리 실무 | |
D-2. 고고학 연구 방법의 이해 | ||
D-3. 세계 문화유산 분석 | ||
역사·문화 콘텐츠 전문가 | E. 역사·문화 콘텐츠 적용 | E-1. 한국 문화콘텐츠 이해 |
E-2. 세계 문화콘텐츠 적용 | ||
F. 역사·문화 콘텐츠 융복합 | F-1. 테마별 역사·문화 콘텐츠 기획 및 개발 | |
F-2. 테마별 역사·문화 콘텐츠 적용 |
A. 역사학 기초 이해
전공능력 명 | A. 역사학 기초 이해 |
---|---|
정의 | 역사학 기초 이해 능력이란 역사의 발전과정과 변화상을 이해하고 관련된 사료를 해독하는 능력이다 |
대표교과목 | 한국사학입문 |
전공하위능력 | A-1. 한국사 기초 이해 |
A-2. 고고학 기초 이해 | |
A-3. 동양사 기초 이해 | |
A-4. 서양사 기초 이해 | |
A-5. 사료 이해 및 분석 |
B. 역사 분석 및 연구
전공능력 명 | B. 역사 분석 및 연구 |
---|---|
정의 | 역사 분석 및 연구 능력이란 시대별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고 관련된 사료를 역사적 사실과 연관 지어 분석․비판하는 능력이다 |
대표교과목 | 조선시대사 |
전공하위능력 | B-1. 한국사 분석 및 연구 |
B-2. 동양사 분석 및 연구 | |
B-3. 서양사 분석 및 연구 |
C. 문화유산 이해 및 분석
전공능력 명 | C. 문화유산 이해 및 분석 |
---|---|
정의 | 문화유산 이해 및 분석 능력이란 역사적 산물인 문화유산의 생성 과정과 가치를 분석하는 능력이다 |
대표교과목 | 한국의역사와문화유산 |
전공하위능력 | C-1. 한국 문화유산 이해 |
C-2. 세계 문화유산 이해 | |
C-3. 한국 문화유산 분석 |
D. 문화유산 연구·활용
전공능력 명 | D. 문화유산 연구·활용 |
---|---|
정의 | 문화유산 연구·활용 능력이란 진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문화유산의 연구․조사․보존․활용 등의 실무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|
대표교과목 | 박물관과전시기획 |
전공하위능력 | D-1. 박물관·미술관 관리 실무 |
D-2. 고고학 연구 방법의 이해 | |
D-3. 세계 문화유산 분석 |
E. 역사·문화 콘텐츠 적용
전공능력 명 | E. 역사·문화 콘텐츠 적용 |
---|---|
정의 | 역사·문화 콘텐츠 적용 능력이란 다양한 역사적 사실들이 한국의 정치·경제·사회·문화·사상 등에 미치고 있는 영향을 분석하는 능력이다. |
대표교과목 | 역사란무엇인가 |
전공하위능력 | E-1. 한국 문화콘텐츠 이해 |
E-2. 세계 문화콘텐츠 적용 |
F. 역사·문화 콘텐츠 융복합
전공능력 명 | F. 역사·문화 콘텐츠 융복합 |
---|---|
정의 | 역사·문화 콘텐츠 융복합 능력이란 현대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역사적 사실과 문화를 분석하여 다양한 문화산업 분야의 콘텐츠로 적용하는 능력이다 |
대표교과목 | 동양사특강 |
전공하위능력 | F-1. 테마별 역사·문화 콘텐츠 기획 및 개발 |
F-2. 테마별 역사·문화 콘텐츠 적용 |